본문 바로가기

효능정보

머위대 효능과 부작용


머위는 씁쓸한 맛이 나는 나물입다. 습한 토양에서 자라며 70% 이상은 충남에서 재배된다. 쓴 맛이 나는 이유는 머위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 때문이다. 폴리페놀은 우리 몸의 유해한 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 물질이다. 머위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한다. 항산화 작용으로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자외선을 차단시켜 피부 탄력도 개선한다. 혈액순환과 고혈압 예방·개선을 돕는 칼륨도 많이 들어있다.

 

머위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우리나라와 일본 등지에 분포하고 있는 식물입니다.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머위는 잎부터 뿌리까지 버릴 것이 없는 채소인데요. 특히 줄기 부분의 머위대는 고소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별미 먹거리로 육개장이나 탕, 나물 반찬 등의 재료로 많이 이용됩니다. 그러면 머위대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03/29 - 봄나물 종류별 효능과 부작용

 

봄나물 종류별 효능과 부작용

봄 나물은 진짜 보약! 영양만점 봄 나물로 건강관리가 가능합니다. 피어나는 꽃들을 보며 봄을 느낄 수 있겠지만 그래도 제일 반가운 것은 식탁에 놓인 봄일 것입니다. 봄나물은 언 땅을 뚫고 나온 생명이라 그런..

winchester.tistory.com

# 머위대 효능

 

1. 뼈건강

머위대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 성분이 골밀도를 강화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뼈건강증진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골밀도가 강화되는 작용으로 골다공증 등의 뼈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시력보호

머위대에는 비타민A 뿐만 아니라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야맹증을 비롯한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3. 변비개선

머위대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장내 독소와 각종 유해물질과 흡착해 외부배출을 도와 주어 장건강에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 장운동이 활성화됨에 따라 배변이 원활해져 변비의 예방 및 개선에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해요.

4. 항암작용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다양하게 함유된 비타민 성분들로 하여금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물질을 없애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항암작용 및 암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5. 면역력강화

뛰어난 항산화성분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질병의 원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체 저항력을 높여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면역력이 떨어짐으로써 걸리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6. 다이어트

머위대의 칼로리는 100g 당 약 20칼로리로 낮은데 반해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풍부한 비타민, 무기질 성분들의 균형있는 영양공급을 통해 건강한 체중 조절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눈 건강

​머위에 함유된 비타민 A,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꾸준히 비타민 A 섭취는 눈의 간상세포에서 물체를 볼 수 있게 해주는 로돕신의 합서을 촉진하여 시력을 보호해주고 황반변성이나 백내장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간 건강

​머위에는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만성 간 질화넹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만성 간염은 간경변증으로 이는 간암으로 진행될 확률이 있는데 질병의 정도에 따라 혈액속의 베타카로틴의 농도가 변화 한다는 것이 밝혀졌고 이러한 원리에 따라 일본애서는 만성 간질환 환자에게 베타카로틴을 투여한 결과 간암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 하였다고 합니다.  

​9. 염증 및 알레르기 예방

​머위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 몸 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항산화 물질입니다. 염증 및 알레르기를 예방하는데 유효한 물질입니다.

​10. 식중독 에방

다량 함유된 독소해독에 뛰어난 콜린이라는 성분이 식중독 예방에 유효하다고 합니다. 독소를 해독시켜 주는데 효과적이어서 식중독 위험성이 높은 생선류 등과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머위대가 음식으로 인해 발생되는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머위를 즙으로 갈아 마시면 식중독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까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11. 성인병 에방

​머위는 알칼리 식품으로 산성으로 변해가는 체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동맥경화, 뇌출혈, 심혈관질환 드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머위대 부작용

머위의 잎은 독성이 없어 특별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머위는 독성이 없고 평온하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쓴맛이 강해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열을 가해 삶거나 데친 후 우린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관문 효능과 부작용  (0) 2020.04.01
고구마순 효능과 부작용  (0) 2020.03.29
쇠비름 효능과 부작용  (0) 2020.03.29
비름나물 효능과 부작용  (0) 2020.03.29
신선초 효능과 부작용  (0) 2020.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