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정보

대파 효능과 부작용


대파는 기후 적응성이 좋은 식물로 어느 곳에서나 잘 자라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중국 서부에서 처음 생산된 향신 채소로 3천년 전부터 재배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재배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좋은 대파는 흰 뿌리 부분을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길고 곧은 것, 흰 뿌리와 푸른 잎의 경계가 명확하고 잎 부분의 색깔이 끝까지 선명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잎의 끝 부분이 시든 것은 재배한지 오래된 것임으로 선택하시는 것을 피하셔야 합니다. 보관하실 때에는 대파를 썰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냉동시키시면 맛과 향이 최대 2~3주 유지된다고 합니다.


# 대파 효능

1. 피로회복
대파에는 알라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알라신 성분은 피로 회복 비타민으로 알려지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대파의 알라신 성분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알라신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가지고 있어 감기예방같은 면역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2. 성인병 예방
대파에 함유되어 있는 알라신은 항산화 작용과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알라신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 및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로 성인병예방에 매우 효과적인 대파입니다.


3. 피부미용
대파에 함유되어 있는 알라신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크립토산틴, 비타민C, E를 함유하고 있는 대파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피부 항산화 효과와 더불어 미백효과에도 효과적입니다.

 


4. 식욕 촉진
신선한 대파는 우리 몸 속의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활동이 식욕증진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식품은 양파와 대파가 있습니다.

 


# 대파 부작용
대파는 대표적인 따뜻한 성질을 띄는 식물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따뜻한 성질로 감기예방에는 효과적이짐나 반대로 몸에 열이 많고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대파입니다.

 

 

# 대파

대파는 약방의 감초처럼 요리에 빠지지 않는 재료로 뿌리부터 잎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채소입니다. 외떡잎식물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 파는 땅 위 15cm 되는 곳에서 5-6개의 잎이 2줄로 자라납니다. 잎은 대롱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의 잎집도 대롱모양으로 안의 잎을 감싸고 있으며 약간 흰빛이 도는 초록색을 띄고 있습니다.

 


꽃줄기도 대롱모양으로 잎과 길이가 같으며 초록색에 흰빛이 도는 작은 공모양의 꽃이 피며 씨앗은 까맣고 삼각형입니다. 파의 한자가 총백(蔥白)인데, 주로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파의 둥글고 하얀 뿌리 부분만 사용하기 때문에 생긴 이름입니다.

대파 특유한 향은 황화아릴 성분으로 파를 잘랐을 때 미끈거리는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파의 잎과 줄기는 영양분이 조금씩 다르며, 파 잎에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하며, 줄기에는 다당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효능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화차 효능과 부작용  (0) 2020.03.06
장어 효능과 부작용  (0) 2020.03.05
보리수 효능과 부작용  (0) 2020.03.04
감국 효능과 부작용  (0) 2020.03.04
계피 효능과 부작용  (0) 2020.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