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정보

밀크씨슬 효능 부작용


밀크씨슬은 국화과에 속한 식물로 원산지는 지중해 지역이며, 성 마리아 엉겅퀴, 아티초크 등으로 부르고, 한국에서는 흰무늬 엉겅퀴라 부릅니다. 이 글에서 이 식물의 추출 성분인 실리마린의 강력한 효능에 대해 알아겠습니다


# 밀크시슬 효능

 

1. 음주로 인한 간 질환에 좋습니다.
엉겅퀴는 종종 알코올성 간 질환과 알콜 간 경변에 치료제로 쓰입니다. 대부분의 연구 결과는 밀크시슬이 간 기능을 개선시키고 간 경변이나 간염 환자의 생존률을 높이는 것을 보여줬지만, 참여자수나 치료 기간, 섭취량 등 연구 설계 과정의 문제 때문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2. 바이러스성 간염에 좋습니다.
밀크씨슬은 C형 간염을 비롯한 바이러스성 간염 치료에 폭넓게 쓰입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많이 엇갈립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탁월한 간 기능 개선의 효능이 있었지만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아무런 개선 효과가 없었습니다. 인터페론이나 리바비린 테라피에 반응을 보이지 않은 16명의 환자가 실리마린을 사용한 한 연구에 참여했는데, 이 연구에서는 C형 간염의 바이러스양을 줄였으며 참가자 중 7명은 테라피 시작 후 불과 14일만에 바이러스가 거의 사라져 측정이 불가능할 정도 였습니다.

 

3.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밀크시슬은 전통적으로 팔로이드 버섯으로 인한 긴급 상황에 해독제로 사용되었습니다. 한 동물 실험에서 밀크시슬의 섭취 후 10분 안에 버섯의 독성을 완전히 중화시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효능 덕분에, 만약 24시간 안에 섭취한다면 간 손상과 죽음의 위험을 많이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4. 암에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는 실리마린이나 밀크씨슬의 활성 성분에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물질들은 다음과 같은 효능을 보인다고 밝혀졌습니다. 암 세포의 분열과 번식을 막고, 암 세포의 수명을 줄여줍니다

 

5. 당뇨에 효과를 보입니다.
일부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당뇨의 치료와 함께 밀크시슬의 추출물인 실리마린을 복용하면 혈당 수치, 총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그리고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춘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에서는 실리마린을 하루 3번씩 복용했을 때, 간 질환 환자와 당뇨 환자의 인슐린 저항력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또 다른 추출물인 실리빈을 4주동안 매일 복용하도록 했을 때는 당뇨 환자의 혈당 수치가 낮아지지 않았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실리마린이 선크림과 같은 자외선 차단 효과를 내어 피부암 발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밀크시슬이 화학 요법과 시너지를 낸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밀크시슬이 시험관이 아니라 실제로 인체에 효능을 보이는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 결과가 필요합니다.

6.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실리마린의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자외선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해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피부암 등 각종 피부 관련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 엉겅퀴가 이를 차단합니다. 또한, 암 환자가 방사선 치료를 받으면 피부 손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 추출물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부 연구 결과에 불과하며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합니다.

7.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밀크시슬의 항산화 성분이 활성 산소로 인한 손상을 예방하고 혈액이나 소화 기관의 안 좋은 성분들을 배출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몸과 피부 모두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또한, 나이가 늘어가면서 생기는 질환들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엉겅퀴를 꾸준히 복용하면 심장 질환, 암, 당뇨, 신장, 간의 손상이나 피부 노화, 그리고 안구 질환에도 좋습니다.

 

 

# 밀크씨슬 부작용

전통적으로 허브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어서 몸의 기능을 강화하고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허브는 부작용이나 다른 허브나 영양제, 약물과의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허브를 복용하려면 의료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할 것을 권장합니다.

밀크씨슬은 대체적으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개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보고 되는 부작용은 메스꺼움과 구토, 두드러기, 피부염, 그리고 소화 불량입니다. 식물을 직접 만지는 경우에는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작용을 잘 알아보고 섭취해야 하며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크시슬에 대한 약물 상호 작용은 아직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밀크시슬은 대체적으로 안전하지만 설사, 복통, 메스꺼움과 구토, 두드러기 또는 발진 (직접 만질 경우) 이 발생할 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한 여성이나 모유수유중인 여성은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등의 호르몬 관련 암 병력이 있는 경우도 피해야 합니다. 돼지풀, 국화, 천수국, 카모마일, 서양톱풀, 또는 데이지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도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효능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일부 여성은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유섬유종 종양이나 자궁 내막증이 해당됩니다.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이 있는 여성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의사와 상담시 복용하고 있는 영양제를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과 반응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효능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귀 효능과 부작용  (0) 2020.03.08
씀바귀 효능과 부작용  (0) 2020.03.08
아연 효능과 부작용  (0) 2020.03.07
녹두 효능과 부작용  (0) 2020.03.06
열무 효능과 부작용  (0) 2020.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