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정보

쇠비름 효능과 부작용


쇠비름은 쌍떡잎식물 중심자목 쇠비름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써 오행초, 마치채, 돼지풀이라고도 불립니다. 쇠비름은 강인하고 왕성한 번식력으로 인해 예전에는 농사에 해로운 잡초로 간주되었지만, 최근에는 뛰어난 효능으로 인해 나물이나 샐러드로 먹기도 하고 약재로도 폭넓게 쓰여지는데요. 특히나 쇠비름의 잎에서 추출되어진 액체를 정제한 것을 마치현이라고 하는데,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어 항균작용이나 진정작용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쇠비름에는 체내 유익한 효능들이 다양하게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쇠비름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03/29 - 봄나물 종류별 효능과 부작용

 

봄나물 종류별 효능과 부작용

봄 나물은 진짜 보약! 영양만점 봄 나물로 건강관리가 가능합니다. 피어나는 꽃들을 보며 봄을 느낄 수 있겠지만 그래도 제일 반가운 것은 식탁에 놓인 봄일 것입니다. 봄나물은 언 땅을 뚫고 나온 생명이라 그런..

winchester.tistory.com

# 쇠비름 효능

 

1. 혈관건강

쇠비름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 및 베타카로틴 성분이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 속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혈관의 전체적인 건강 향상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하게 함유된 비타민C, E 등의 항산화성분들로 하여금 혈행의 원활한 흐름 개선에 도움을 줘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혈관성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피부건강

쇠비름에 풍부하게 함유된 여러 항산화성분들의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독소 및 노폐물을 제거하여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각종 피부트러블이나 여드름 뿐만 아니라 피부염이나 아토피 등과 같은 여러 피부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관절염개선

쇠비름의 뛰어난 항균작용으로 관절 내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생기는 관절염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쇠비름을 즙의 형태로 섭취하게 되면 관절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뇌건강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뇌의 전체적인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오메가3 성분은 인지능력 및 기억력 등의 뇌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장건강

쇠비름에 다량 함유된 베타카로틴 및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으로 장내 독소 및 유해물질을 외부로 배출시켜주어 장건강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 항산화성분들은 장운동 활성화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6. 항암작용

풍부하게 들어있는 각종 항산화성분들로 하여금 암을 유발하는 여러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항암작용 및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당뇨개선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성분들과 여러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로 하여금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쇠비름 부작용

쇠비름은 이렇듯 여러 효능들이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많이 드실 경우에는 설사나 배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쇠비름은 혈관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있긴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혈관이 수축될 수 있다고 하니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효능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위대 효능과 부작용  (0) 2020.03.29
고구마순 효능과 부작용  (0) 2020.03.29
비름나물 효능과 부작용  (0) 2020.03.29
신선초 효능과 부작용  (0) 2020.03.26
케일 효능과 부작용  (0) 2020.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