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정보

노니 효능과 부작용


노니는 열대식물 중 하나로 그동안 열대식물을 먹어보고 맛에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노니는 냄새와 맛이 좋지 않아 대부분 주스나 분말차로 먹습니다. 몸에 좋은 약은 몸에도 쓰다라고 했나요. 노니는 약재로 사용됩니다. 열매, 잎, 뿌리, 줄기 씨 등 어느하나 빠지는 것 없이 모두 약재로 사용됩니다.

 

노니는 인도네시아가 원산지로 현지인들은 노니 열매를 따서 쥬스로 만들어 먹습니다. 노니는 생과로 먹는 것보다는 원액을 섭취하는 것이 흡수율과 효능을 높일수 있습니다. 많은 열매들이 공복에 먹는 것을 추천하지 않지만 노니는 공복에 먹어도 위에서 파괴되는 영양소 손실이 없어 공복에도 좋은 열매입니다

 

 

# 노니효능

1. 면역력 증진

노니속에는 제로닌 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이 특정 질병 세포를 공격하지는 않지만 노화되거나 병든 세포의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백혈구와 면역세포의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성피로를 느끼시는 분이나  신체 면역력을 증진시키시고 싶으신 분들이 노니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2. 당뇨개선

노니는 혈당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노니와 관련된 실험 하나가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린 쥐에게 노니를 20일 동안 꾸준히 섭취하게 한 결과, 노니를 먹은 쥐의 혈당수치가 확연히 떨어졌다고 합니다.  혈당수치가 올라가는 이유는 췌장의 베타세포는 혈액으로부터 포도당을 세포로 끌여 들여서 혈당을 조절하는데, 췌장의 베타세포가 파괴되면 이 작용이 원할하지 않기 때문에 혈당수치가 올라갑니다. 하지만 노니를 섭취하게되면 노니가 췌장의 베타세포 재생을 도와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3. 고혈압 예방

노니에는 세로토닌, 담나칼탈 성분 외에도 스코폴레틴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 혈관을 확장시켜줄 뿐 아니라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수 있게 도와줍니다

4. 항암 효과

노니의 세로토닌, 담나칼탈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들이 항암작용을 하여 암을 예방하고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노니에는 제로닌, 프로제로닌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암세포의 생성이나 증식을 막아주고 손상된 저상세포의 복구를 촉진시켜 줍니다. 그 외에도 폴리사카라이드 등 다당류 성분들이 암세포의 접근을 막아줍니다.

 

5. 정력강화

노니는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에게도 좋습니다. 노니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떨어진 기력을 회복시켜줄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끔 해줘 비뇨생식기 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비뇨 생식기의 기능을 강화시켜줘 발기부전, 정력감퇴, 조루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노니가 정력강화에 좋은 점은 동의보감에서도 노니를 정력 부활제로 활용했다고 합니다.

 

 

# 노니주스 부작용

노니주스는 약이 아니고 건강식품 입니다. 약이 아니라 건강식품이기 때문에 먹는다고 효과가 바로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꾸준히 챙겨서 먹는 것이 중요하고 지속적인 섭취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루 1회에서 2회정도로 아침 저녁 나누어 마시는 것을 권장 하지만 노니 주스가 몸에 맞지 않으신 분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1. 설사 혹은 변비
노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식이섬유를 섭취하시면 장에 쌓인 노폐물들 배출하는데에 효과적이지만 이를 과하게 먹게되면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노니를 섭취하시면 이는 젤같은 형태로 변하여 몸속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빨아들여서 방출하여 설사나 변비를 유발하게 됩니다.

 

2. 알레르기

아무리 좋은 음식도 사람에 따라 다른 효과가 나타나듯이 노니 또한 그렇습니다. 가끔 노니를 섭취하시고 알레르기가 일어나는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노니 섭취를 중단하시거나 노니 섭취량을  줄이면 됩니다. 그리고 노니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3. 신장과 간의 부작용

노니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이 아닌 분들에게는 예방 효과를 줄 수 있지만 고혈압 환자나 신장 질환자들은 노니 섭취를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과한 칼륨 때문에 신장과 간을 더 안 좋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임산부들이 드시면 간 손상의 위험이 있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효능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3
사워솝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2
아티초크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2
돌나물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냉이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