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정보

냉이 효능과 부작용


냉이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십자화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이며 나생이, 나숭개라고도 불립니다. 냉이의 제철은 3월부터 4월까지로 달래와 함께 싱그러운 봄을 대표하는 제철나물입니다. 향긋하고도 쌉쌀한 맛으로 나른한 봄철 입맛을 되찾아주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냉이는 어린 잎을 데쳐서 나물로 먹기도 하고, 국이나 찌개 등에 먹기도 합니다. 특히 냉이에 풍부하게 함유된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성분들로 하여금 몸을 건강하게 하는 효능들도 다양하게 있다고 합니다.

2020/03/29 - 봄나물 종류별 효능과 부작용

 

봄나물 종류별 효능과 부작용

봄 나물은 진짜 보약! 영양만점 봄 나물로 건강관리가 가능합니다. 피어나는 꽃들을 보며 봄을 느낄 수 있겠지만 그래도 제일 반가운 것은 식탁에 놓인 봄일 것입니다. 봄나물은 언 땅을 뚫고 나온 생명이라 그런..

winchester.tistory.com

# 냉이 효능

 

1. 피로회복
냉이는 단백질의 함량이 채소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풍부한 단백질을 비롯하여 비타민C, E, A 가 두루 함유되어 있기에 피로를 회복하고 기력을 보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나른한 봄철 자주 겪게 되는 춘곤증 증상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2. 눈 건강

냉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주는 작용으로 눈의 전체적인 건강 향상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미세먼지나 황사로 인해 눈이 건조해지기 쉬운 봄철 안구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소화촉진
풍부한 단백질과 무기질 성분으로 소화력을 증진시키는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특히 평소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이 섭취하시기에 좋은 채소입니다.

4. 간기능개선
냉이의 뛰어난 해독작용으로 간에 쌓여있는 여러 유해물질 및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간기능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간의 건강이 증진됨에 따라 간염과 같은 간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5. 암예방
냉이에는 뛰어난 항산화성분이라고 알려진 베타카로틴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에 암을 유발하는 여러 유해물질을 없애 암발생의 위험을 낮춤으로써 암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6. 장건강
냉이에 풍부한 여러 항산화성분들로 하여금 장내 독소 및 유해물질을 없애주어 장기능 개선 및 장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냉이에 함유된 식이섬유로 장운동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어 변비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노화방지
비타민A, C, E 및 베타카로틴 등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통해 체내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냉이의 이런 항산화작용은 피부노화를 방지하여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는데도 좋습니다.

8. 혈액순환
다량 함유된 여러 항산화성분들이 혈관 내 노폐물을 없애주고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풍부한 칼륨이 혈관 안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 혈관의 전체적인 건강 향상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 냉이 부작용

냉이에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이 좋지 않거나 결석이 있는 사람이 많이 먹으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효능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티초크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2
돌나물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쑥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달래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