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정보

쑥 효능과 부작용


쑥은 그 특유의 알싸하고 향긋한 맛이 일품이며 식용과 약용으로 두루 쓰이는데 그 종류만 30여 가지가 넘습니다.


쑥은 보통 약쑥, 사재발쑥, 모기태쑥으로 부릅니다. 쑥은 양지바른 풀밭에 자라며 높이는 약 60~120cm정도라고 합니다. 아르테미시아속에 속한 식물 중 쑥 처럼 겉모습이 비슷한 것들은 모두 쑥이라고 불립니다.

동의보감에는 쑥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우리 몸의 위, 간 등에 좋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이야기 중 7년 된 병을 3년 묵은 쑥을 먹고 고쳤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쑥은 마늘, 당근과 더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불립니다.

2020/03/29 - 봄나물 종류별 효능과 부작용

 

봄나물 종류별 효능과 부작용

봄 나물은 진짜 보약! 영양만점 봄 나물로 건강관리가 가능합니다. 피어나는 꽃들을 보며 봄을 느낄 수 있겠지만 그래도 제일 반가운 것은 식탁에 놓인 봄일 것입니다. 봄나물은 언 땅을 뚫고 나온 생명이라 그런..

winchester.tistory.com

# 쑥의 효능

 

1. 혈관에 도움 주는 알칼리성 식품

쑥은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내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쑥의 여러 성분들이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므로 고혈압이 있는 경우 쑥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압을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칼리성 성질을 지닌 쑥은 여러 병의 원인이 되는 산성화를 중성화시켜주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몸이 산성화되면 여러 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쑥과 같은 알칼리성 음식을 꾸준하게 드시면 체질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2. 몸이 찬 사람, 여성 건강에 효과적

쑥은 성질이 따뜻해서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여성 건가에 좋은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는 쑥입니다. 쑥의 성분이 몸 안의 냉기와 습기를 내보내는 작용을 하여 몸이 찬 여성이거나 생리불순, 냉대하 등 부인병에 탁월합니다. 또한 피부에 윤기와 활력을 주며 혈색을 좋게하여 피부 건강에도 효능이 있는 쑥입니다.

3. 노화방지
우리 몸 속에 다량의 불포화 지방산이 방사선이나 자외선 등의 영향을 받아 혈액 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과산화지질을 만드는 과정에서 노화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숙의 탄닌성분이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강력하게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 풍부한 비타민
쑥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인체의 저항력 증가는 물론 위장을 튼튼하게 해줘 면역력이 떨어져 있거나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효과적인 쑥입니다. 또한 장 운동과 점액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는 쑥입니다.

쑥은 요즘 같이 환절기에 나타날 수 있는 피부건조, 호흡기질환, 알레르기성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해주며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도 좋은 쑥입니다. 그리고 잃어버렸더너 식욕을 돋우게 해줘 입맛을 살려주는 쑥입니다. 간에 기본적인 작용을 하며 비타민B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쑥이라서 간 건강을 강화 및 질환 예방을 해주는 쑥입니다.

 

5. 살균작용
쑥의 효능으로는 혈액 속에서 해로운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늘려 면역 기능을 높이고 살균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쑥에서 나는 독특한 향은 치네올 정유성분 때문으로 시원하면서 향긋한 향이 특징이며 대장균, 디프레리아균을 죽이거나 발육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쑥의 부작용
쑥은 좋은 음식이기는 하지만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은 쑥이기 때문에 평소에 열이 많으신 분들을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효능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이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달래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두릅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도루묵 효능과 부작용  (0) 2020.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