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정보

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미나리는 미나리목 미나리과 미나리속 여러해살이 풀로 주로 동아시아권에서 재배합니다. 보통 20~50 cm 정도 길이로 자라며 꺾어보면 줄기 속이 비어 있고 7~9월에 하얀 꽃이 핍니다.

미나리는 특유의 향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각종 요리에 쓰이고 특유의 탄성이 있어서 다른 나물과는 달리 은근히 쫄깃한 식감입니다. 주로 무쳐서 나물로 해서 먹거나, 생선 등을 이용한 탕, 국요리의 비린 맛을 제거하기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미나리는 고려시대 때 부터 김치로 담가 종묘 제상에 올리는 중요한 식재료 역할을 했고, 향이 좋아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돋구어 주기도 합니다.



# 미나리의 효능

1. 염증완화

미나리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바로 염증을 완화시켜준다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라는 것인데요. 미나리의 풍부한 각종 비타민 성분과 무기질 성분이 체내의 노폐물, 독소 등을 배출시켜줌으로써, 염증을 완화시켜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미나리는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몸 안에 쌓여 있는 중금속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간기능 개선

미나리에 함유된 이소람네틴 성분이 간기능을 활성화시켜서 간의 전체적인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미나리의 페르시카린 성분은 간의 독성물질을 해독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암예방

미나리에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과 캠프페롤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암세포의 발생 및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위암, 대장암, 전립선암 등의 각종 암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나리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 성분의 항산화작용 역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암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혈관건강

미나리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 성분이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의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혈관이 건강해짐으로써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미나리에 함유된 칼륨 성분 역시 혈액 속의 나트륨 성분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피부건강

미나리에 함유된 퀘르세틴, 캠프페놀 등의 항산화성분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해줌으로써 피부의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미나리의 풍부한 비타민C 성분 역시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써, 피부 속 독소배출 및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줘서 피부건강 및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변비예방

미나리에 풍부한 식이섬유의 도움으로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주게 되는데요. 이렇게 장운동의 개선으로 배변활동이 활발해져 변비의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미나리 부작용 

미나리 자체는 성질이 찬 음식이기 때문에 몸의 체질이 차가운 분들은 적당량을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알레르기가 심한 분들도 미나리를 과다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효능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나물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냉이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쑥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달래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두릅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