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정보

돌나물 효능과 부작용


돗나물은 돌나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돗나물, 돈나물, 돌나물이라고도 합니다.

 

돌나물은 우리나라 전국 어디에나 있으며 특히 자갈밭이나 돌이 많은 땅에서 잘자라며, 봄철 우리의 입맛을 돋궈주는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화건초, 석상채, 수분초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돌나물은 번식력이 강하며 각 마디에서 뿌리가 나오는데 잎은 보통 3개씩 돌려나고 잎자루가 없고 긴 타원형이나 피침형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돌나물에는 칼슘이 우유의 2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인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주로 어린잎을 먹는데 데쳐서 먹는 것보다 날로 먹는 것이 향미를 느낄 수 있고 영양면에서 우수하며 시원하게 물 김치를 담가먹거나 초고추장에 버무려 먹어도 좋습니다.

 

오늘은 돌나물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돌나물 효능

1. 갱년기 증상 완화

돌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된 여성호르몬의 대체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한 갱년기 증상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울증이나 불면증, 두통 등의 증상에 효과적이며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2. 골다공증 예방

평소 뼈가 약하신분들, 골다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데요.돌나물에는 칼슘이 우유의 2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과 뼈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의 골밀도를 강화시켜 골다공증과 같은 뼈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식욕촉진

비타민C가 부족하게 되면 우리몸은 식욕부진, 불면증, 피로함 등등 다양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돌나물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인산이 풍부하며 새콤한 신맛이 식욕을 촉진시켜 봄철 잃어버린 입맛을 되살려줍니다.

 

4. 혈관질환 예방

체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혈액순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돌나물은 몸속의 독소를 빼내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므로 육류와 같이 섭취하면 성인병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5. 피로회복, 간건강

돌나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사멘토신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간염이나 간경화 등 간질환에 효과적이며 간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6. 다이어트

돌나물을 섭취해주면 피부미용,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데요.돌나물은 100g당 11kcal로서 열량이 낮고, 수분함량이 높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뿐만 아니라 비타민C도 풍부하여 봄철 건조해진 피부에 효과적이며 피부를 탱탱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돌나물 부작용

돌나물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평소 몸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 저혈압환자, 설사를 자주 하는 분은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효능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니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2
아티초크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2
냉이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
쑥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1